• 최종편집 2024-03-29(금)
 
국악 고서 277권이 내 스마트폰과 PC로
국립국악원 홈페이지 통해 원문 보기 및 저장 기능 제공
 
                                                                               대악후보 표지
 
□ 조선 세조(1455~1468) 때의 음악을 모아 편찬한 악보인 ‘대악후보(大樂後譜)’(1759)와 조선 전기 궁중음악에 대한 이론 및 제도를 집대성한 악서(樂書)인 ‘악학궤범(樂學軌範)’(1493) 등 국악 관련 고서 277권의 원문을 PC와 스마트폰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 국립국악원(원장 김해숙) 국악연구실은 공공 지식 정보 개방 및 확대를 위해 국악박물관에 소장중인 고서 277권, 13,741면의 원문을 올해부터 국립국악원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한다.
 
□ 그동안 국립국악원 보유 고서들은 국립국악원으로 직접 방문을 해야만 열람이 가능했지만, 이번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접속만으로 어디서든 손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공개하는 대표적인 고서는 세조대의 궁중음악을 기록한 보물 제1291호 ‘대악후보(大樂後譜)’(1759), 조선 전기 궁중음악의 이론 및 제도를 집대성한 ‘악학궤범(樂學軌範)’(1493), 우리나라 3대 시조집으로 꼽히며 조선 후기 가곡을 담고 있는 ‘가곡원류(歌曲源流)’(1876) 등 국악 관련 고문헌들이 총망라되었다.
 
□ 이외에도 일제 강점기하에서 궁중음악을 전승했던 ‘이왕직아악부’의 기록물도 볼 수 있다. 종묘제례악 등의 조선시대 궁중음악을 최초로 서양식 기보법에 따라 역보(逆譜)한 ‘이왕직아악부 오선보’ 196종과 소속 음악인 57명의 이력이 담긴 ‘장악원악원이력서’ 등도 원문으로 열람이 가능하다.
 
□ 이번 고서 원문 서비스는 이용자의 만족도와 편의성을 고려해 고화질의 이미지와 호환성 높은 뷰어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Active X 등의 추가 프로그램 설치 없이 모든 웹 브라우저와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그 밖에도 원문 전체 이미지의 PDF 저장과 인쇄가 가능하며, SNS를 통해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했다.
 
□ 송지원 국악연구실장은 “이번 웹서비스를 통해 제공하는 고화질의 연구 자료를 통해, 향후 국악 관련 연구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 국립국악원의 국악 고서 원문 서비스는 국립국악원 홈페이지의 ‘연구/자료’ 메뉴의 ‘학술연구’, ‘고서’에서,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국악박물관’ 메뉴의 ‘국악원 소장고서’에서 이용 가능하다. (문의 02-580-3354)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립국악원, 보물 제1291호 「대악후보」 등 국악 관련 고서 277권 원문 서비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