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현대 넘나들며 새로운 경지 개척
“죽향(竹鄕) 이생강은 한국인이라면 익히 아는 당대 최고의 대금 연주가로 대금 산조의 시조로 알려진 한숙구(1849~1925), 박종기(1879~1939) 선생의 가락을 이어받은 한주환(1904~1963) 선생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유일한 분으로 대금 산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인물이다. 특히 대금뿐만 아니라 피리, 단소, 태평소, 소금, 퉁소 등 모든 관악기에 뛰어난 연주력을 가진 우리 시대의 악성이다.”
중요인간문화재 제45호 대금 산조 보유자인 이생강 명인의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프로필 서문이다. ▶이생강 프로필
이생강 명인은 한주환 선생의 가르침을 받아 대금 산조의 맥을 이으면서도 가요, 재즈, 팝 등 모든 장르를 아우른다. 팔순의 나이에도 연주 활동과 더불어 제자 양성, 국악 대중화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 명인은 서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인근 전수관에서 대금과 단소 교육 등을 통해 민속악을 널리 알리고 있다. 전수관은 사비로 운영된다. 또 후학과 일반인이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도록 ‘민속악 대금 교본’과 ‘민속악 단소 교본’, ‘초급용 단소 교본’ 등을 만들었으며 PVC로 죽향단소, 대금, 유아용 병아리 단소 등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
해당 기사 더보기 ☞ http://me2.do/FlNM3g8c
“죽향(竹鄕) 이생강은 한국인이라면 익히 아는 당대 최고의 대금 연주가로 대금 산조의 시조로 알려진 한숙구(1849~1925), 박종기(1879~1939) 선생의 가락을 이어받은 한주환(1904~1963) 선생으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유일한 분으로 대금 산조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인물이다. 특히 대금뿐만 아니라 피리, 단소, 태평소, 소금, 퉁소 등 모든 관악기에 뛰어난 연주력을 가진 우리 시대의 악성이다.”
중요인간문화재 제45호 대금 산조 보유자인 이생강 명인의 공식홈페이지에 있는 프로필 서문이다. ▶이생강 프로필
이생강 명인은 한주환 선생의 가르침을 받아 대금 산조의 맥을 이으면서도 가요, 재즈, 팝 등 모든 장르를 아우른다. 팔순의 나이에도 연주 활동과 더불어 제자 양성, 국악 대중화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 명인은 서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인근 전수관에서 대금과 단소 교육 등을 통해 민속악을 널리 알리고 있다. 전수관은 사비로 운영된다. 또 후학과 일반인이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도록 ‘민속악 대금 교본’과 ‘민속악 단소 교본’, ‘초급용 단소 교본’ 등을 만들었으며 PVC로 죽향단소, 대금, 유아용 병아리 단소 등을 제작해 보급하고 있다.
해당 기사 더보기 ☞ http://me2.do/FlNM3g8c
Copyright ⓒ 2012 국악포털 아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