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아리랑고개의 유래

 

우리 민족의 삶 속에서 아리랑고개는 좌절과 시련의 역사, 그리고 이를 극복한 과정을 말해주고 있다. 아리랑고개는 괴나리봇짐을 짊어지고 넘던 고개였고, 눈물을 흘리며 걷던 고개였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는 실존의 고개이든 상징의 고개이든 아리랑고개가 많다.

 

일제강점기에는 이를 주제로 한 영화가 만들어져 민족의 염원을 상징적으로 그리기도 했다. 아리랑고개는 돈암사거리를 기점으로 해서 서쪽으로 동소문동 동쪼족으로 동선동을 지나 돈암동, 정릉길과 교차하는 아리랑 시장 앞까지 폭 15m, 길이 1,450m의 가로명이자 고개 이름도 된다. 아리랑 고개는 서울 시내 249개 가로명 가운데 길이 아닌 고개를 부르는 유일한 도로다.

 

아리랑고개의 명칭은 이름 그대로 이 도로에 돈암동에서 정릉동으로 넘어가는 유서깊은 아리랑고개(일명 정릉고개)가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그 유래로 1935년 일제강점기에 요리업자들이 고급 요정을 꾸며 손님들을 끌기 위해 민요 ‘아리랑’의 이름을 사용했다는 설이 있으며, 또 여기에서 일제강점기에 일제에 항거 민족정신을 형상화한 춘사(春史) 나운규(羅雲奎) 선생이 영화 ‘아리랑’을 촬영했다고도 전한다.

 

이를 기념해서 매년 아리랑 축제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1997년 아리랑고개를 ‘영화의 거리’로 조성한다는 계획을 세워 테마공원조성, 아리랑 시네센터, 아리랑 정보도서관 등을 설립, 전통과 역사, 문화가 살아 숨쉬는 거리로 탈바꿈했다. 아리랑고개 곳곳에 쉽터와 나운규 소공원 등 휴식 공간이 조성돼서 가족 나들이 장소로도 더할 나위 없이 좋다.


▶ 해당기사 더보기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 성북구 봄 맞이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하기 좋은 아리랑고개로 오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